
고려대 세종캠퍼스(부총장 양지운) 미래전략산업연구원(SIBT) 디지털헬스케어센터는 지난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KIMES 2025)에서 부스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 참여는 의료기기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산학연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AI 기반 영상진단 보조 시스템, 원격 모니터링 및 재택의료 플랫폼,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 스마트병원 통합관리 솔루션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직접 확인하였다. 디지털헬스케어학과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산업 현장을 학습하였으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의 기술 적용 사례와 연구의 실질적 연계성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디지털헬스케어센터는 이번 전시회에서 자체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연구 역량과 산학협력 성과를 소개하였다. 부스에서는 교수진의 연구 결과와 기술 개발 사례를 비롯해 협력 기업의 주요 제품 △메타이뮨텍의 Cellytics △비웨이브의 마음결 베이식 △페키체키의 반려동물 진단 키트 △픽셀로의 내눈키오스크 등을 함께 전시하였다. 학생들은 부스 운영 과정에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연구 내용을 안내하고, 국내외 참관객들과 소통하며 현장 실무 경험을 쌓았다.
또한 교수진과 연구원들은 학생들에게 국제 전시회의 학습·네트워킹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동시에 기업 관계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공동연구 및 기술사업화 등 향후 협력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헬스케어센터는 교육과 연구를 연계한 산학협력 모델을 확립하고, 산업화 단계에서의 실질적 성과 창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번 KIMES 2025 참관은 학생들에게 산업 현장 중심의 학습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교수진에게는 산학협력 및 기술사업화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미래전략산업연구원 디지털헬스케어센터는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과 산업 연계 활동을 강화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핵심 인재 양성과 기술 혁신을 위한 산학협력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